2023/11 5

사업에서 동업이란?(3부)

사업을 하다보면 동업을 할 경우가 생긴다. 나 혼자 사업을 하기가 힘든경우이던지, 아니면 마음이 맞는 사람이 의기투합해서 일을 시작하던지 하는 경우일것이다. 내가 사업의 아이템이나 영업력이 있으나, 자금이 없는 경우가 있고, 혹은 그 반대인 경우가 있을것이다. 난 30대 초반에 동업을 경험했다. 그때는 무역회사에서 1년간 근무를 하고 창업자금 4000만원으로 업력 20년의 선배와 동업을 하였다. 처음에는 투명하게 업무를 보며 잘 할것이라 생각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지만, 그 끝은 실망과 절망이었다. 자신의 생활비까지 사업자금에서 끌어다 쓰기 시작했고 회사에 머리가 두명이다 보니 서로의 스타일이 너무 맞지 않았다. 내가 힘들게 거래처 영업을 해오면 그 사람은 거래처를 날려먹기 일 쑤 였다. 일..

창업이야기 2023.11.18

사업에서 사람관리가 힘들면 일어나는 일!(2부)

사업에서 사람관리가 힘들면 일어나는 일.사업에서 현금흐름이 멈추면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언급했다.(1부 사업에서의 현금흐름이 멈추면 일어나는 일!)자금이 회전이 안되는 일도 큰 일이지만, 사람과 사람이 부딪히는 일들이 정말 큰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새벽에 현장에 일하러 간 인부가 중간에 사라지기도 하고, 현장 담당자와 싸우고 나와서 거래처가 떨어져 나가는 일도 있고, 현장 소장이 A 라는 업무로 주문을 넣어서 그에 합당한 인부를 보냈는데 B라는 업무를 시키는 경우도 있다. 특별히 차이가 없는 업무라면 현장에서 담당자와 인부가 협의하에 일을 진행하면 된다. 하지만 노임 단가도 다르고 게다가 그런 업무를 할 수 없는 사람임에도 해당 업무를 시키는 경우가 있다. 인부는 못한다고 하고 현장에서는 강요한다. 그러나..

창업이야기 2023.11.18

사업에서의 현금흐름이 멈추면 일어나는 일!(1부)

직업소개소, 건설 인력사무소는 하루 하루 인부에게 노임을 당일지급한다. 따라서 현금이 매일 지출된다. 10명만 나가도 150만원이다. 평균 30~40명이 나가므로 450만원에서 600만원 정도의 현금이 매일 필요한 셈이다. 더 큰 인력사무소, 100명정도 나가는 곳은 하루 인건비만 1500만원 이상이 지출된다. 이것이 한달에 한번만 있는 것이 아니라 한달기준 평균 22~25일 정도이니, 한달이면 최소 1억에서 최대 6억까지 자금이 소요된다. 그리고 건설업체에서 당일 결제를 받는 곳도 있으나 월결제로 자금이 회수되면 평균 2달간 상기 자금이 묶인다는 얘기가 된다. 오늘 나간 지출이 최대 2달 이후에 회수가 된다는 것이다. 사업을 하려면 그 만큼 자금이 필요하다. 근데 이것은 아주 이상적인 시나리오이다. 만..

창업이야기 2023.11.18

내일의 참모를 만든다

내일의 참모를 만든다. 231109 우리는 매년, 매월, 매일, 매시간, 매순간 자신의 위치, 처한 상황, 환경에서 머리에 정보를 수집하고 입력한 후 판단과 선택을 한다. 하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대부분 만족하지 못한다. 최소한 그 판단과 선택을 할 때 누군가 나에게 반대의 입장과 시각에서 조언을 해줬다면 좀 더 나은 혹은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었을 텐데 말이다. 그러나 우리의 주변, 내 주위에 항상 그런 조언자가 있을 수 없고, 전혀 조언을 받을 수 없는 문제일 수도 있다. 그럼 어떡해야 할까? 그냥 매번 그렇게 내가 해왔던 일방적인 선택을 해야하나? 사람이 궁지에 몰리고 위기에 처하면 객관적 판단을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감정에 치우친 생각으로 다른 경우의 수를 생각하지 못한다. 적어도 감..

퇴사하고 창업한 후의 이야기 ep.2

퇴사하고 창업한 후의 이야기 ep.2 231107 23년 2월말에 퇴사를 하고 창업한지 이제 만 7개월이 되어간다. 사람들은 매 순간을 선택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다른 선택을 했으면 어떠했을 까란?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나 역시 7개월이라는 시간이 흘러 지금 11월이 가까워 오고 있는 시점에서 생각해본다. 만약 그때 퇴사를 하지 않았으면 어땠을까? 지금은 어느 정도 자리도 잡히고 생활이나 심신이 안정이 되었지만, 퇴사하고 사업을 시작한 초기에는 매일 매일이 조바심과 후회의 연속이었다. 퇴사 전에 거래처에서 창업을 하고 찾아오면 회사와 거래할 수 있도록 배려를 해주겠다고 담당자와 얘기가 되었지만, 막상 퇴사하고 창업을 한 후 거래처 담당은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거래코드를 주지 않았다. 뿐만 ..

창업이야기 2023.11.07
반응형